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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융합교육 중심교 논산대건고, 기숙사증축과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기사입력  2021/05/26 [15:01]   논산계룡신문

|첨단교육| 

인공지능융합교육 중심교 논산대건고, 기숙사증축과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논산시 대건고등학교(교장 김춘오)는 지난 24일 오후 3시, 세 가지 행사를 동시에 가졌다. 기숙사 증축 준공식,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 현판 제막식, 학교 공간혁신 및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행사가 그것이다.

천주교 대전교구장 주교 유흥식 라자로님을 비롯해 김지철충청남도교육감,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이진구교육장, 안호논산시부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논산대건고등학교는 학교혁신을 위해 4가지 사항을 중점 실천하고 있다. 스마트학교 환경구축, 학교 공간혁신, 고교학점제 추진, AI교육기반 조성이다. 기숙사는 총 32억여 원의 재원으로 구축되었다. 총면적 1800㎡,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4인 1실, 25개의 호실과 학습실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첨단 스마트교 구축으로 코로나 돌파 

 

한편, 미래 학교 구축 추진은 3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2018년 전교실 WIFI를 구축하여 스마트학교 환경구축을 시작하였으며, Google 디지털 도구를 도입하여 학습자 중심의 미래교육을 준비하였다. 2019년 메이커 교육을 위한 상상이룸공작실구축, 1인 1디바이스 구현을 위한 크롬북을 도입하여 미래학교 구축에 한발 더 다가갔다. 

2020년 학교 공간혁신 사업과 AI융합중심 고등학교에 선정되어 혁신교육을 실천할 수 있었는데, 하반기에 온라인 스튜디오 3개소를 구축하였다. 2021년 드디어 학교 구성원 전체의 의견이 반영 된 미래학교의 터전인 AI창의융합정보실 구축과 학교 공간혁신사업을 완성하였다.

학교에 구축된 3곳의 온라인 스튜디오와 VR스튜디오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입학식과 졸업식은 물론 학년의 교과 연계활동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였으며, 학교연합 공동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하였다.

급속한 사회변화는 교육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복합적인 문제 해결과 융합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감성적 지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논산대건고등학교가 충남교육의 비전과 함께하며 지역사회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진영 기자 

 

 

|일문일답|

다음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와 기숙사 준공에 대한 논산대건고 신광철 교감과의 일문일답이다. 

 

 

 

Q. 대건고 학교 현황부터 궁금합니다. 

A. 1946년 4월 5일에 개교한 이래 교육과정 혁신학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등 다양한 혁신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21년 5월 24일 현재 524명의 학생이 나날이 청운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Q. 신축 기숙사는 어떻게 지으셨는지요?

A. 기숙사는 특별교부금 15억 6800만원, 논산시 9억 7200만원, 법인 7억원 총 30억 5700만원의 재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2020년 8월 16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약 4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4인 1실 100명이 수용 가능한 공간으로 학습실까지 구성되었습니다.

2021년 2월 9일 준공을 하였으며 2월 26일부터 학생들이 입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축 기숙사는 운동장 아래쪽에 자리 잡았으며, 학교 건물과 균형감 있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기존 학교 건물과 유사하면서 유채색을 섞어 생동감 있는 모습을 구현하였습니다.

 

Q. 학교 공간혁신, AI융합중심고, 온라인 스튜디오... 그말이 그말 같은데요?

A. 교육부는 학교 혁신을 위해,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해 미래형 교육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  SW/AI교육, 스마트 교육, 진로 교육, 메이커 교육 등이 미래 사회 교육의 주요 키워드로 인식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우리 논산대건고등학교는 미래학교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으며, 학교를 혁신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 기숙사 내부     ©

 

Q. 미래학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축해오셨는지요?

A. 2018년 전교 WIFI를 구축하여 스마트 학교 환경 구축을 시작하였으며, Google 디지털 도구를 도입하여 학습자 중심의 미래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2019년 메이커 교육을 위한 상상이룸공작실 구축, 1인 1디바이스 구현을 위한 크롬북을 도입하여 미래학교 구축에 한 발 더 다가갔습니다.

2020년 학교 공간혁신 사업과 AI융합중심고등학교에 선정되어 혁신 교육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논산시의 지원으로 하반기에 온라인 스튜디오 3개소를 구축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 드디어 학교 구성원 전체의 의견이 반영된 미래학교의 터전을 마련하였습니다.

 

Q. 미래학교를 구축하면서 중시한 사항이 있다면요?

A. 두 가집니다. 첫째,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되어 학생들의 잠재력과 자기주도성이 키워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과 공간의 주도권 이양 과정에 따라 5단계 교실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둘째,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10여 차례 이상의 사용자 참여 수업 및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습니다.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기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했습니다. 

 

Q. 공간혁신 사업 전의 도서관과 현재를 비교해서 말씀해 주시지요. 

A. 전 도서관은 열람실 형태의 전형적인 도서관이었습니다. 새로 구축된 도서관은 학습과 휴식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북카페를 통해 협동조합도 실현할 예정입니다. 

중앙 계단은 2층 도서관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며 휴식, 학습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홈페이스 역할의 공간입니다.

 

▲ 학습실     ©

 

▲ 도서관     ©

 

 

Q. AI융합교육센터를 소개해 주시지요.

A.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 교육과 융합 교육이 모두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우리 학교는 작년부터 한 학기 한번 융합수업, 9번 참관수업 정책인 119 운동을 실천하여 융합 수업을 실천하였고요.... 대건관 4층을 AI융합교육센터로 명명하고 선도적인 미래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영어교과실     ©

 

▲ 진로실     ©

 

▲ 온라인스튜디오     ©

 

 

영어교과실, 사회교과실, 진로실은 무빙월을 이용하였습니다. 가변형 교실을 구현하여 선택 학생이 많은 사회교과, 진로 특강이 많은 진로교과 등 다양한 교육 상황을 모두 수용하며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습니다.

대건관 4층 영역은 영어, 사회, 수학, AI 과목 등이 유기적으로 융합하며 진로까지 연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수학교과실, AI실, 컨퍼런스실을 별도로 갖추었습니다. 

모든 교실은 가변형 기자재는 기본이고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이 모두 가능하도록 전용 교탁, 카메라 등이 도입되었습니다. 

학교에 구축된 3곳의 온라인 스튜디오에서는 입학식, 졸업식은 물론이고 학년의 교과 연계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학교 연합 공동교육과정 등 다양한 학생 및 교사에게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자료협조] 황석균 연구부장

[대담] 이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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